3. 차량 정비 및 (자동차) 분해 수리 점검(entretien et révision): 차량 정비/수리하는 곳이 자동차 제조 회사 정비소 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 제작 회사 망이 아닌 정비소에서 차를 정비 받으면 훨씬 경제적입니다. 단 전문 수리 정비소에 차를 맡 겨 야 합니다. 자칫하면, 엄청난 수리비를 부담 하게됩니다.
정기적으로 차 정비를 한다면 년간 수리비가 엄청나다는 것은 모든 운전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자동차 클럽 조사에 의하면, 차량 보유 기간동안의 정비비는 휘발유 차의 경우 구입 차 값의 12%, 디젤 자동차는 구입 차값의 약 20% 선입니다. 일부 운전자는 재조 회사의 내부 즉 - 자동차 대리점 판매 회사 망을 벗어나서 훨씬 저렴한 독립 정비소에 가로 싶은 유혹이 듭니다.( 하단 도표 참조). 허나 이선을 넘기전에, 신규 규입한 차라면, 그 장 단점을 따져 보고 결정 해 야 합니다.
3.1: 신규 모델이라면 신중히 처리 해 야 합니다. 구입한 차량이 최근에 상용화된 모델이라면, 2년 3년 혹은 최장 7년 간 기술 보증을 받을 려면, 자동차 제조사 직영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도록 권고 합니다. 최신 모델에는 ( 전자 프로그람, 구경(口徑=calibrage)방수 등과 같은), 세세한 하자는 흔히 있는 일입니다.이러한 하자 부품 교체는 제조 회사에서 전액 부담입니다. 허나 이러한 하자로 회사 이미지가 나빠 지는 것을 피하려고, 자동 차 제조회사에는 각 영업소에 제1차 정기 점검(revision)을 받을 때, 암암리에 교체하도록 지시합니다. 즉 차주는 그럼 문제점이 있었는지 조차, 통보 받지 않아 전혀 모릅니다. 하물며, 독립 정비소에서도 마찬 가지입니다.자동차 대리 판매망을 벗어 난다면, 자동자 제조회사에서 권장하는 계약사 할인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동일한 자동차 판매 대지점에서 규칙적으로 정비를 받는다면, 보증 기간이 만료직후 일어난 고장에 유리 할 수 있 습니다.성실한 고객에게는 대부분의 자동자 제조 회사에서 호의적으로 수리비의 전액 또는 일부를 부담 해 줍니다.
3.2: 정비 또는 수리(entretien ou reparation): 자동차가 고장 났을때, 또는 차가 정상적으로 운행되지 않는다면, 자동차 제조 회사의 보증은 공장도 부품의 제작상 하자로 수리가 필요할때 적용된다는 점을 알아 야 합니다. 하자가 자동차 제조 회사의 책임 이라면, 무상으로 수리을 해 주어 야 합니다. 그반면에, 통상적인 정비는 보증 사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페달, 타이어, 엔진 오일 교환, 쇼크 옵저버 (amortisseurs) 등) 차를 정상적으로 사용으로 마모되는 “ 마모 부품(pieces d’usure)” 교환은 차주 부담입니다. 이는 차령과는 상관 없습니다.자동차 제조회사에서 말하는 것과는 달리,……..독립 정비소에서 정기적인 정비를 받으면서도 계약상 준하는 기간중 자동차 제조 회사의 보증 혜택을 전적으로 받 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제조회사의 보증은 허가된 자동차 판매 대리 회사에만 독점으로 차 정비를 맡기도록 되어 있지 않습니다. 2002년 이래로, 사실, 유럽 의회 명령으로 자동차제조 회사에서 자동차 판매 대리 망에 독점 정비를 하도록 하는 상업 보증 전제를 계약 조건으로 하지 못하도록 명백히 금지 하고 있습니다. 대법원에서 2006년 11월14일 자 명령(arrêt)로 同 원칙을 재 확인 하엿습니다.
3.3: 정비 수칙에 의거한 작업 아직도 보증 기간 내에 있는 자동차 운전자가 독립 정비소에 정비를 받는 것은 일정한 제한을 받게됩니다. 독립 정비소는 자동차 제조 회사가 발간한 작업 지시서를 참조하여 자동차 제조 회사 권고 사항을 따라 야 합니다.: 규칙적 점검, 소정의 장비, ( 조림 과 해체) 작업 절차. 등. 대부분의 최신 차량에는 전자 기기 장치가 내장되어 있 으므로, 독립 정비소는 필요한 장비를 구비 해 야 합니다.특히 그 유명한- 고가의 엔진 또는 계기판 콤푸터 시설을 점검에 필수 품인 전자 상자(valise électronique)를 구비 해 야 합니다. 이제 부터는 유럽 법규상 대형 자동차 제조 회사는 자동차 정비/수리에 필요한 자료를 수리 및 전문 정비사에께 제공 하도록 의무화 하고 있습니다.: 전자 암호(code informatiques0, 기술 정보 등….. ㅇ예상 수리가 복잡 할 것 같으면, (미다스(Midas), 풰 베르(feu vert),노르오또(Nor auto) 등) 자동차 제조회사와 상시 긴밀한 업무 협조 관계를 유지하는 독립 정비 기관 에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여튼, 예을 들면, 자동차 제조 회사 권장 사양에 맞지 않는 엔진 오일을 사용 함으로 인하여 엔진이 깨어 지는 것과 같은 직접적인 정비 불량으로 생긴 고장에는 자동차 제조 회사의 보증을 받 을 수 없습니다.,
3.4: 두가지 주요 항목의 가격 감면(reduction des prix sur deux postes clés): 자동차 제조 회사의 부품만을 조달하는, 자동차 판매 대리 회사와는 달리, 독립 정비소에서는 소위 “ 이차 조립(seconde monte)” 라 불리는 부품을 공급 할 수 있습니다.( 하단 글 참조)/ 이는 엄격히 “ 공식적”인 부품으로, 자동차 제조회사 공급 부품 보다 (약 20% 에서 30%) 쌉니다. 자동차 클럽 조사에 의하면, 부품 값 인상에 어떤 이유도 없지만, 지난 10년에 부품 값이 약 +39% 올랐으므로, 이는 결코 무시 사항이 아닙니다. 자동차 제조 회사의 보증에는 원래 부품을 독접으로 사용하도록 강요 하지 않으므로, 운전자들은 확실히 많은 경제적인 절약을 할 수 있 습니다. 허지만, 해당 부품은 반드시 동일한 품질 이어 야 합니다. 이차적인 잇점은, 독립 정비소의 가격: 정비소의 인건비는 자동차 대리점 정비소 보다 훨씬 쌉니다. 인건비 항볷에서 적어도 20% 절약 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 클럽 조사에 의하면) 지난 13년 동안에 인건비는 79% 올랐습니다,. 따라서 제시된 가격에 주의 하여 야 합니다.
알아 둡시다: 유럽 명령으로 이제 부터는 자동차 제조 회사의 승인된 신규 차종에는 별도 장비 없이, 전조등을 갈 수 있 도록 제작 되어 야 합니다. 운행중인 일부 차종은 전조등을 갈려면, 범퍼를 들어 내 야 합니다. 따라서,이런 차종의 전조 등을 갈려면 반드시 대리점에 들려 야 합니다.
3.5: 차량 부품은?
자동차에는 다음 3종류의 부품이 있습니다. -- 공장도 부품(les pieces d’origine): 의 품질 보증은 원칙적으로 2년 입니다.자동차 판매 대리 회사 정비소에서 독점 공급합니다.제품은 믿을 만 하나, 대리점에서 비싸게 팝니다. -- 동등 품질 부품(les pieces de qualité équivalente): 은 공장도 조립 부품과 동일 합니다. 동일한 사양에 의거, 동일한 회사에서 제작한 것이지만, 자동차 제조 회사 로고 와 제작사 명 없이 판매됩니다. 이 또한 믿을 만 하지만, 현저히 가격이 쌉니다. -- “” 맞춤 “ 부품(les pieces adaptable): 원칙적으로, 원 래 부품과 동일한 사양으로 제작되었지만, 하청(下請)으로 제작된 부품입니다. 허나 ( 약 20%에서 25%) 저렴 합니다.- 품질 보증은 –약간 짧습니다, 이런 류의 부품은 우선적으로 중고차에 사용됩니다.
3.6 르노 끌리오: 정비비는 얼마 정도 드는지? 내역 Feu vert/Midas/Nor auto/Speedy/Renault 엔진 오일 교환(Vidange)/39 유료/25 유료/28.90 유료/ 75 유료/49 유료 배전 벨트(courroie De distribution) / 159유료/ 269.14유료/ 195.10유료/--/260유료
전방(브레이크 패드) (Plaquettes de frein(av)) /25 유료*/65.59 유료/46.80유료/24유료*/87 유료
* 표시 숫자는 ( 기본 요금,일괄 금액 제외): 1. 인건비 제외
3.7. 당신 스스로 정비사가 될 수 있 습니다. 잔 수리를 잘하는 사람이거나, 능력이 있는 사람은, 저렴한 경비로 당신의 차를 정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즈음 셀프 서비스 정비소가 있습니다.(Le garage en libre-service): 사업 구상은 간단합니다: 운전자는 필요한 장비를 빌립니다.: 기증기(pont élévateur), 연장(outils)등…..을 빌리고, 그리고 나서 ( 부폼, 엔진 오일, 필터 등) 필요한 부품을 현장에서 구입합니다. 전문 정비사의 면전에서- 조언을 받으며-그리고 스스로 수리를 합니다….. 고객은 “ 정비소에서” 청구서에 계산되는, 인건비를 절약합니다.
그러나 안전 문제로, 모든 수리가 스스로 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 엔진 오일 교환(vidange0,브레이크 페달 교환, 옵저버 교체 등) 간단한 수리만이 허용됩니다.
현재로는 셀프 서비스 정비소는 제한적입니다. 허나 점차 증가 추세에 있 습니다.(www.selfgarage.org)
( 자료/글” 엥떼레 프리베 2012년 1월/띠에르 르메르) 번 역: 서 봉 paniervert@hanmail.net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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