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민 자원봉사자 지원자가 없어, 작은 도서관 관리자 사서 채용 문의
안녕하세요?
어느분의 쪽지 질의입니다. 저의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선생님 작은 도서관 운영에 관해 쪽지 드립니다.
저흰 봉사자 모집에도 봉사자가 지원이 없습니다.
결론은 전문 사서 고용해야 할 것 같고요
(답변) 처음부터 작은 도서관 운영 자원봉사자가 없다고 관리자(사서) 채용 건의하면, 괸리사무 소 나 입주자대표회의 동대표들에게 인건비 부담에 부정적으로 거부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 명 또는 두 명의 사명감 가진 분이 있다면, 자생단체로 등록된 동호회 지원 특히 부녀회장 만나서 부녀회에서 하루 2~3시간 만이라도 오후 시간대에 작은 도서관 관리를 부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대신 십진 분류 등 청구 부호 부착 등은 돈이 들더라도 권당 550원(부가세 포함) 비용 부담으로 외주 도서 납품 업체에 청구번호 부착 의뢰하고, 자원봉사자들이 이런 청구 부호 부착 업무로 스트레스받지 않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렇다고 영구히 자원봉사자로만 운영은 이동이 잦아 불안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자리 잡게 되면, 그때 관리소장 통해 입대의 의결로 시간제로 하루 4시간 정도 근무하는 관리자(사서) 직고용하는 절차를 밟고, 나머지 시간대는 꾸준히 모집한 자원봉사자들이 도와드리면 됩니다.
궁극적으로 행정 관리 업무는 사서 선생님, 그리고 사서 선생님이 없는 시간대에는 자원봉사자가 근무하는 형태로, 관리 자(시 서 선생)와 자원봉사자 이원형태로 운영하시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리고 가서, 자원봉사자, 관리 소장 이나 관리 과장으로 구성된 작은도서관 운영 위원회 구성하여 회칙도 제정하고 임원진 뽑아서 운영 합니다.
입주민 자원봉사자 모집 공고를 하여도 지원자가 없다면, 차선책은 입주민 중에서 정식 사서 자격증 소지자가 아니라도 작은 도서관 또는 국 공립 도서관에 자원봉사 경력이 있는 일반 입주민 중 한 분을 사서 업무를 담당하는 유급 관리자(사서)로 하루 4시간에[서 3시간 정도 최저 임금 시급 지급하는 시간제 근무 관리자를 뽑아 맡기시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아파트 작은 도서관에는 정식 사서 자격증 소지자가 필요 없습니다.
작은 도서관에 책 대출 회수 정리 업무와 대외 행정 업무 담당자는 간략하게 PC로 워드 엑셀 정도 다룰 줄 아는 분이면 충분합니다.
그 대신 근무하면서 작은 도서관 통합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얻어서 활용하시면 됩니다.
https://www.smalllibrary.org/main/index
사서직 취업 커뮤니티 사서 e 마을 커뮤니티에서 정보 얻기도 합니다.
https://cafe.naver.com/lisleader
이제 질의하신 내용에 대하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관리자가 하루 4시간~3시간 근무하면서 작은 도서관 내에 꾸준히 자원봉사자를 모집 공고를 하면…. 작은 도서관 이용하는 입주민 중에서 공고 보고 지원하는 때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자원봉사자가 모집되면, 이분들을 이용하여 개관 시간대를 늘려나가시면 됩니다.
추가 질의하신 내용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1. 초기 도서 구비방법이 궁금합니다.
지자체 지원은 누가 신청해서 받는지요.
(답변) 초기에는 300세대 이상 단지에 작은 도서관 의무 설치기준 면적 33㎡ 이상, 좌석 6석, 그리고 장서 1, 000 권이상 충족하려면, 시행사 또는 시공사가 1, 000 권 정도 책을 비치해 놓습니다. 시공사가 제공한 책이 어디 있는지 관리사무소에 문의 해보십시오. 없다면, 라자 보수 기간에 시공사 또는 시행사에 1, 000권 책 기증해 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시로 관리사무소에서 입주민에게 책 기증 공고하고, 입주민으로부터 책 기증받습니다. 기증받은 책 중에서 최근 5년 이내 책만 선별하여 배가하고, 나머지 책은 나눔 행사용으로 입주민에게 나누어 주고, 잡지, 참고서 등은 폐기합니다.
지자체 지원은 작은 도서관 운영 실적을 매년 1월 중 신고하고 실적 기준으로 평가하여 지원합니다. 아마도 첫해에는 지자체 지원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지자체 지원을 받으려면, 우선은 작은 도서관이 감독청( 시청 또는 구청에 등록되어야 하며, 작은 도서관 등록필증 교부 받고, 2023년 1년 운영 실적을 2024년도 초에 신고하면 아마도 내년도에 지원 가능성이 다분히 있습니다. 신규 작은 도서관에도 실적 없이 지원되는지는 지자체에 문의 바랍니다.
관리자(사서) 채용되면 아마도 행정 업무가 원활해질 것입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관리사무소 직원이 대행 해주어야 하는데, 추가로 하는 일이라 꺼리게 됩니다.
2. 사서 고용하면 PC도 필수죠?
(질문) 작은 도서관 운영 관리하려면, 컴퓨터와 프린터 기와 와이파이는 꼭 있어야 합니다.
관리소장에게 차기 입대의 의결로 사 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십진 분류된 책 서가 배가하고 대출 업무 관리하려면, 작은 도서관 관리 프로그램이 PC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저흰 리본 프로그램 사용하고 있습니다. 대구 지역 도서 납품 업체 SD 커뮤니케이션 최대인 사장 자문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최재인 사장 010-4670-6053
3. 처음 도서 구비방법 노하우 좀 부탁드립니다
(질문) 노하우라기보다는, 입주자대표회의 동대표 설득하여서 잡수익에서 월 20만 원~ 30만 원 신간 서적 구매비와 작은 도서관 운영비로 지원 의결을 받아내어야 관리사무소에서 잡수익에서 신간 서적 구매 지원해줍니다.
작은 도서관 들리는 입주민에게 희망도서 신청 지원받아서 월간 예산 안의 범위에서
성인, 청소년, 아동 유아 적절히 나누어서 10권에서 20여 권 이내 신간 서적 선정되면…. 관리자와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도서 운영 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신간 서적 구매 목록 작성하여 관리자와 운영 위원회 회장과 자원봉사가 연명하여 관리사무소에 보내면 관리사무소에서 지정 도서 납품 업체를 통하여 신간 서적 사줍니다. 이때 신간 서적은 반드시 청구 번호 부착된 상태로 납품 받으시기 바랍니다. 매달 사고, 신간 서적 입고되면 게시판에 책 명/ 저자 구분하여 공지합니다. 그리고 신간 서적에 옆 도장, 직인 찍어서 서가에 배가합니다.
쪽지는 잘 안 봅니다. 궁금한 것 있으면 메일로 연락 주십시오.
paniervert777@naver.com
paniervert@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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