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알기(창업·취업·직장 생활)

연대의 날 : 개별 기업체별로 이를 어떻게 적용 하는 지 ?

갑조(甲朝) 2015. 6. 3. 09:08
728x90

한마디) 2003년도 7-8월의 폭염으로 유럽 전역에서 약 70.000명이 사망하였으며, 그 중 프랑스에서만 20.000명이 폭염으로 목숨을 잃었습니다. 대부분이 노약자들의 높은 사망률로 이어지자, 정부에서 고령자 지원 대책 일환으로, 봉급 생활자들이 일년의 하루치 일당을 기부하는 «  연대의 날 (la journée de solidarité)»을 제정 공포 하였습니다. 셀러리멘들은 일년의 휴급 휴가중  하루를 선택하여, 연대의 날로 대신 근무하고, 이 하루치 일당을 노약자 지원 자금으로 기부하는 것입니다. 연대의 날은 각 회사별로 임의 지정 시행 할 수 있습니다. 대개 기독교 성일(聖日)인 성령 강림 월요일(lundi de pentecôte)을 무급 연대의 날로 대체 하는 사람 들이 많습니다. 최근에는 단축 근무하는 날 하루 또는 단체 협약으로 허가된 휴식일 등을 연대의 날로 대체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

노동 시간

연대의 날 : 각 기업체에서는 이를 어떻게 적용 하는 지 ?

Temps de travail

Journée de solidarité : comment l’appliquer dans les entreprises ?

연대의 날은 셀러리멘으로서는 보수를 받지 않는 근무 일입니다. 급여를 받지 않는 자영업 근로자는 해당 되지 않습니다.

2008년부터, 이 연대의 날은 2004년 법에 명시 된 대로,수 많은 기업체에서 근무하지 않는 휴일중의 하루인,  성령 강림 월요일로 자동으로 확정 된 것이 아닙니다.

연대의 날 시행 절차는 기관  혹은  기업체 협약에 으로, 없다면, 관련 업종 협약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l  (51일 이외애) 통상적인 유급 휴가일에 근무한 하루치 일당

l  노동 단축 근무 시간*또는 단체 협약으로 허가된 모든 유식 일) 하루 폐지

l  또는 년 중 분할 하여 추가 근무 7시간 \

단체 협약이 없다면, 고용주가 회사 위원회 또는 없다면, 직원 대리인들과 협의하여 그 시행 절차를 확정 합니다.

월정 급여를 받는 셀러리멘의 보수는 변경되지 않습니다.셀러리멘들은 하루 휴식일 또는 단축 근무 시간의 하루치 일당을 잃게되거나, 아님 7시간 추가 근무를 하여 야 합니다.

월정 급여를 받지 않거나, 임시직 파트근무 셀러리멘의 경우, 연대의 날은 셀러리멘의 정산 근무 기간의 비례하여 계산됩니다.

고용주를 변경하는 경우, 그리고 셀러러리멘이 연중 이미 연대의 날을 채웠다면, 새로운 고용주 밑에서 추가 근무를 할 때, (연대의 날로) 근무한 시간은 보수로 지급되며, 추가 또는 보충 시간 연간 할당량에 충당됩니다.

게다가, 알자스-모렐 지방에서는, 이 연대의 날은 성 금요일을 지정 할 수 없으며, 1225일과 26일도 (연대의 날로) 지정 할 수 없습니다.

고용주로서는, 이 연대의 날은 장애인 또는 고령자의 자립 자금을 충당하고자  ( 자립 연대 기부금 으로) 급여의 0.3%를 기부금으로 대체됩니다.

 

www.service-public.fr 에서

자립 연대 기부금

Contribution solidarité autonomie (CSA)

보다 자세히 알려면,

·    노동법 L3133-7조에서 L3133-12 까지

Articles L3133-7 à L3133-12 du code du travail

Légifrance

·    연대의 실무 안내지

Fiche pratique sur la journée de solidarité

Ministère chargé du travail

 

飜譯者 :

La canicule: 폭염(暴炎)

Contribution solidarité autonomie (CSA) 자립 연대 기부금

출처: www.service-public.fr)

 번역: 서 봉 paniervert@hanmail.net

 

주의-알림: 이 글의 저작권은 프랑스 국무 총리실 행정 법률 정보국에 있습니다. 저작권자의 사전 서면 동의를 받지 않은, 무단 복제, 전제를 금지합니다.

보다 자세한 것은 www.serviec-public.fr 참조 바랍니다.

(C) tous droits réservés aux www.service-public.fr Reproduction interdite sauf accord de l'Editeu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