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에서 연금 : 생존 증명서 발송 절차 간편화 되었습니다.
Retraite à l’étranger : les démarches pour l’envoi des certificats de vie sont simplifiées :
귀하가 해외에서 은퇴 하고, 프랑스 연금을 타고 있을 때, 귀하는 매년 연금 기금에 귀하 생존 사실을 증명 하여 야 합니다. 그러러면, 생명 증명서 혹은 생존 증명서 하 불리는 서류를 해 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지금까지는 관계 기관(시청,경찰서, 대사관…….)에서 작성된 생존 증명서를 각 연금 기금에 보내 야 했습니다. 절차를 간편화 하기 위하여, 연금 기금 전체에서 보험 계약자의 연금 권리 유지에 필요한 문서(생존 증명서 혹은 결혼 상환 확인서) 관리하기 위한 공동 수속을 입안(立案) 하였습니다.
모든 연금 기관에 단일 생존 증명서를 제출합니다.
2019년 11월부터, 귀하의 연금 기금에 1년에 단 한번 만 요청되며,증빙 서류 하나만 보내면 됩니다.이 서비스는 점진적으로 시행되므로, 일부 피 보험자는 연금 기금으로부터 2019년도에 생존 증명 요청을 받을 수 있습니다.더욱 편리하게, 귀하의 생존 증명서를 인터넷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생존 증명서를 보내는 방법 ?
그러러면, www.info-retraite.fr 사이트의 귀하의 연금 계정에 접속 하여, 온라인 서비스, « 외국에서 나의 연금 » 으로 이동합니다. 이 서비스는 또한 www.lassuranceretraite.fr , www.agirc-arrco.fr 혹은 https://retraitesolidarite.caissedesdepots.fr 사이트 개인 공간에서도 제공됩니다.
생존 증명서를 보낼 때가 되면, 사전 작성된 문서를 다운 로드 받기만 하면 됩니다. 고나할 지역 기관에서 생존 증명서를 작성 한 후에, 스캔 하거나 혹은 사진으로 찍어서, 온라인 서비스를 통하여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전자 우편 알림은 문서가 접수되었음을 확인 합니다. 언제든지 귀하 개인 계정에서 신청 진행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생존 증명서 발송 후 3개월 이내에 수속을 하지 않는다면, 귀하의 연금 지급을 중지됩니다.
온라인으로 작업을 하지 않으려면, 이 문서를 아래 우편 주소로 보낼 수도 있습니다. :
Centre de traitement, retraite à l’étranger, CS 13 999 ESVRES 37 321 Tours- Cedex 9- France
참조 : 귀하의 생존 증명서 작성을 위한 관할 지방 기관을 확인 하기 위한 대화식 지도는 www.lassuranceretraite.fr 사이트 ‘ 해외에서 나의 연금 » 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번역자 주석 :
Certficat de vie : 생존 증명서 (生存 證明書)
Mairie » 시청(市廳)
Commissariat : 경찰서(警察署)
Ambassade : 대사관(大使館)
Attestation de situation maritale : 결혼 상황 확인서
Un seul certificat de vie à fournir pour l'ensemble des régimes. : 모든 연금 기관에 단일 생존 증명서 제출 합니다.
출처 www.lassurance-retraite.fr
번 역: 서 봉paniervert@hanmail.net
|
추신) 안녕하세요? 2020년도에는 프랑스 생존증명서를 뚜르 센터에서 통합 운영되는 첫 해입니다. 그래서 인지 여러 연금 공단에서 여러 차례 생존증명서 요구 할 수도 있습니다. 프랑스 연금 공단에서는 이러한 혼선은 올해(2020년) 내로 조정 된다는 입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올해는 타 연금 기금에서 수령한 생존 증명서 서식을 확인 받아서 반드시 제출하라는 프랑스 연금공단의 입장입니다. 어쨌든 내년부터는 일 년에 한번만 생존 증명서 제출하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거아세요? 국내에서는 프랑스 연금 기금에서 매년 요구하는 프랑스 연금 공단의 생존 증명서 서식은 아래 두 곳에서 확인 받을 수 있습니다.
1) 주한 프랑스 대사관 영사 과에서도 생존증명서 확인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주한 프랑스 대사관 영사 과에 본인 방문 접수만 가능하며, 사전 예약 없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까지만 취급합니다. 이때 프랑스 연금 공단에서 받은 생존 증명서, 본인 여권, 영문 주민등록 등본 한부 지참하여 야 합니다.
아래 공지문 참조 바랍니다. (인용)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는 프랑스 및 외국 국적 자들이 프랑스 관청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하기의 공증 또는 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생존 확인 증명서 프랑스 연금공단 (Caisse de retraite)의 정기 심사의 일환으로 요구되는 생존 증명서는 주한프랑스대사관에서 확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 방문 접수만 가능하며 예약 없이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가능합니다. 방문 시 프랑스 연금공단에서 받은 생존증명서 용지, 여권, 영문 주민등록 등본을 지참하시기 바랍니다.(자료: 주한 프랑스 대사관 웹사이트) (인용 끝)
2) 프랑스 연금 공단에서 보낸 생존증명서는 자신 거주지 동 주민 행복센터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지방 사시는 분은 KTX 요금도 절약하고 아까운 시간 낭비 하지 않도록 동 주민 행복센터에서 프랑스 연금 공단에서 받은 생존증명서 확인 적극 권장 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전 9시부터 18시 사이에 자신의 주민등록증을 지참하고 자신이 살고 있는 거주지 동 주민 행복센터에서 프랑스 연금 공단에서 받은 생존증명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확인자 직위을 동장 보좌관으로 표기 바랍니다.
영문으로 Assistant or Staff to the Mayor of 이곳에 영문으로 동명 표기바랍니다.(예 Bullo Bongmu- Dong, Dong-gu, DAEGU) 프랑스어로는 l' ADJOINT(E) AU MAIRE DE 이곳에 영문으로 동명 표기바랍니다.(예: BULLO BONGMU-DONG DONG-GU, DAEGU)
그리고 날짜 적을 때 1자와 7자를 프랑스인이 쓸 때처럼 적으셔야 합니다. 1 자 위쪽 왼쪽 상단에 삿갓 씌우고, 7자에는 중간에 옆줄을 그어 주어 야 합니다. 3) 끝으로, 이렇게 확인 받은 생존증명서를 스캔하여 www.info-retraite.fr 온라인으로 나의 생존증명서 전송하다(Transmettre mon certificat de vie) 등록 하거나, 뚜르 소재 아래 주소지로 우편 발 송 하시면 됩니다. CENTRE DE TRAITEMENT RETRAITE A L'ETRANGER CS 13 999 ESVRES 37321 TOURS CEDEX 9 FRANCE 생존 증명서는 가능하면 국제 등기 또는 EMS로 발송 바랍니다. 일반 보통 우편으로 보내게 되면 도착 여부 확인이 어려워서 정확히 배달 여부 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주의할 점은, 프랑스 수신처 주소 적을 때 1 자 왼쪽 위쪽에 비스듬하게 삿갓 씌우는 것과 7자 중간에 옆줄 적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적지 않으면, 우리가 적어 놓은 1자는 /로 읽고 7자는 2자로 잘못 읽을 수 있어서 엉뚱한 곳으로 배달 될 수도 있습니다. 또는 비록 전달 되었다고 하더라도 7월 만기 되는 생존 증명서가 2월에 만료되는 것으로 등록되어서 6월 지급 연금이 중단되었던 분이 있었습니다. 연금 지급 재개되려면, 신규 생존 증명서를 다시 보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10.06.(화)
|
'프랑스 알기( 연금·상속·사회 보장)'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퇴한 셀러리 ;멘 : 언제 생존 증명서를 제출 해야 합니까 ? (0) | 2020.01.03 |
---|---|
연금 없이 거주하는 종신 연금은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0) | 2020.01.03 |
지수 및 요율 : » 사회보장세 2020년 사회보장 한도 금액은 얼마입니까 ? (0) | 2019.12.14 |
연금 계산 : 실직 기간도 연금에 고려됩니다. (0) | 2019.12.13 |
2020년 1월1일 독립 사회보장제도는 사회보장 일반제도에 통합됩니다.연금 관련 대화 상대자는 거주지 연금 기금 입니다. (0) | 2019.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