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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기술 검사 요점

갑조(甲朝) 2012. 5. 11. 15:05

차량 기술 검사 요점
2012.5.11 게재

차량 기술 검사(Contrôle technique)요점:

차령이 4년이 넘은 모든 차종은 기술 검사를 받 아 야 합니다. 그 수속 절차는 다들 알고 있 습니다.:검사,지적사항에 따른 수리, 재 검사(une contre-visite)을 받 은 후 논리적으로, “기술 검사증”을 받고 운행합니다.다음은 운전자가 지켜 야 할 의무사항과 혹시 이의 제기시 밟아 야 할 절차에 관한 상세한 설명입니다.

1. 기술 검사 대상 차량은? 기술 검사를 받는 시기?
차령 4년이 경과 된 모든 개인 차량과 영업용 자동차(les véhicules utilitaires= 화물차, 관광 버스 등)는 국가에서 공인한 기술 검사소에서 주기적으로 기술 검사를 받아 야 합니다. 총 하중이 3.5톤 미만의 캠핑 카도 기술 검사 대상 차종입니다.
그렇다면,언제쯤 첫 기술 검사를 받게되는지? 차량 출고 후 4년이 되는 해 6개월 이내에 받아 야 합니다.처음으로 기술 검사를 받은 후, 매 2년 마다 주기적으로 기술 검사를 받습니다.
예외도 있는지? 물론 있습니다.
특별히 수집용 차종은 예외입니다.
2009년 10월15일 이래로, 차령 30년 이상된 차종은 매 5년 마다 기술 검사를 받습니다. 그 반대로, 기술 검사 조서에 “운행하지 않는 차종”이란 문구는 이제 적지 않습니다.

LPG 가스 차종은 기술 검사를 받는지? 2011년1월1일 이래로, 가스 저장 통 검인 일자인 2001년 7월1일 이전 등록된 LPG 가스 충전 상용 차량은 기름 탱크,고정 악세서리, 방수 시스템과 같은 부분의 정밀 기술 검사를 받 아 야 합니다.
이제 부터, 하자가 있을 경우, 새로운 지적사항은 수리후 재검사 대상입니다.스포츠용도 차량(véhicules lambda=SUN)의 경우, 일부 결함은 반드시 수리을 받 아 야 합니다.그렇지 않으면, 운행 허가가 나지 않습니다. 의무적으로 수리를 받아 야 할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브레이크 시스템
- -타이어
- -채광/조명 일체
- =- 매연(la pollution)
- -차체 받이 장치( 스프링)와 차축
- -운전장치와 헨들
- -차체중 일부분(예: 기름탱크 누수,문 개폐가 안되는 경우)
- -일부 안전 장치( 예: 빽 밀러,경적( avertisseur)

2. 재검사(la contre-visite):
안전 관련 장비 결함이라면, 반드시 재 검사를 받 아 야 합니다. 수리 대상 항목은, 처음 검사를 받은 날에 받게되는 기술 검사서에 기제됩니다.
최초 기술 검사를 받은 후 2개월 이내에 받아 야 하는 재 검사를 받음으로, 그 기간중에 받은 수리를 확인 받게됩니다. 만약 2개월이 경과 되었다면, 차주는 새로이 기술검사 일체를 받아 야 합니다. 재 검사를 받은 항목에서 여전히 결함이 있다면,다시 받은 기술 검사일로 부터 2개월 이내에, 새로운 재 검사를 받 아 야 합니다.

알아 둡시다: 2011년4월1일 이래로, 차량등록증상의 식별 번호와 자동차 재조 회사 삿시 인식 번호가 일치하지 않는 경우, 반드시 재 검사를 받 아 야 합니다. 제조회사의 차량 삿시 번호를 증명하는 확인서 발급 신청울 하여,동 확인서를 근거로 새로운 차량 등록증을 재 교부 받습니다. 이때 등록 세금은 없습니다.
3. 매연 방지 테스트( un test antipollution)
최근 몇년 사이에, 기술 검사를 받을 때, 매우 중요한 새로운 요소는: 매연 방지 테스트입니다.사실, 2008년 1월1일 이래로, 매연 방지 검사에서 결함이 있는 전(全)차종은 반드시 의무적으로 재검사를 받아 야 합니다.
상용 차종은 이중으로 관련이 있습니다.차량 4년이 넘을 상요 차량은 매연 이 산화 탄소 배기량 검사를 매년 추가로 받 아 야 합니다.
그 반대로, 년간 일정 기간에 이용하는 총 하중 3.5톤 미만 켐핑 카는 매연 차량 중간 검사를 받지 않고, 매 2년 마다 기술 검사만 받으면 됩니다.
4. 검사를 받았다는 표시
기술 검사를 받앗음을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는지?
매 2년 마다 혹은 재검사를 받을때, 공인돤 검사관이 기술 검사서를 작성 교부 합니다. 기술 검사 조서 1부를 차주에게 교부 합니다.
기술 검사 조서(PV)에는 검사일, 차주 인적 사항, 주행 거리와 지적된 결함 내역이 들어 있습니다. 기술 검사를 받았는 물적 증빙입니다. 이 기술 검사서를 잘 보관 해 야 합니다. 앞면에 부착된 기술 검사증만으로 증빙으로 충분 하지 않습니다.
기술 검사관은 다음 2가지 병행 확인을 합니다.
- 지적된 결함이 재 검사 대상이 아니라면, 차량 등록증에A 자 증지를 붙이고 날인 합니다.
- - 그 반대로, S 자 증지는 차량 등록 유효 한도날자를 나타냅니다.
- -검사관은 앞면 유리 안쪽에 기술 검사 증을 붙입니다, 여기에는 기술 검사 승인이 끝나는 년도와 추후 기술 검사를 받아야 하는 해와 달이 기록된 차종 내역이 기록되어 있 습니다.
주) 수집용 차량에는 검사증을 부착하지 않습니다.
5. 기술 검사를 받지 않고 운전 한다면?
법정 기한내에 기술 검사를 받지 않았다면, 차주는 135유료 벌금형에 처해 지면, 차는 즉각 운행 정지됩니다. 즉 7일간 차량 등록증이 유치됩니다. 이 경우, 경찰 또는 헌병 당국에서 임시 운행증을 교부합니다. 이 임시 운행증으로 기술 검사를 받습니다.
6. 이의를 제기 할 수 있는지?
기술 검사를 받을때 검수가 너무 완고하거나, 온건 하거나 혹시 잘못 되었다고 판단한다면?
다른 공인된 정비소 혹은 검사소에서 기술 검사를 받습니다.
당신 비용으로 다시 받아 보는 기술 검사는 그리 성공적이지 못함을 주지 바랍니다.
공인된 기술 검사소는 자신의 판단에 민사 책임을 지게됩니다.
예을 들면, 차량 매각전에 기술 검사에 이의를 제기한다면, 분쟁이 있을 경우, 매입자는 기술 검사소에 민사 책임을 제기 할 수 있습니다.이는 매입자가 특히 매각전 검사에서 결함 누락 사실을 제기 할 수 있 습니다. 차량 결함으로 사고를 당한 매입자는 차량의 위험성을 감지 하지 못한 검사소의 잘못을 걸어 민사 책임을 물 을 수 있습니다. 매입자는 자신이 든 보험 회사의 법뷸 지원을 받 을 수 있습니다. 아니면, 관할 민사 법정에 소송합니다. 검사소 혹은 공인 정비소는 벌금형에 처해 질 수 있으면, 중대 결함의 경우, 허가가 정지 될 수 있습니다.

7. 중고 자동차를 매각 할때
4년 이상된 자동차를 매각 할때 의무적으로 기술 검사를 받 아 야 합니다.
매도자 부담으로, 차량 매각 6개월 이내에 받은 기술 검사서를 매입자에게 제공 하여 야 합니다. 차량 등록증(un certificate d’immatriculation)=종전 “carte grise)을 교부 받으려면,중고 차 취득자는 경시청에 매임 6개월 이내에 기술 검사를 받았다는 기술검사서를 제출 하여 야 합니다.
그 반대로, 만약 재검사를 받아 야한다면, 이때는 매입자가 그 경비를 부담합니다.
8. 알아둡시다.
기술 검사에 대한 여하한 소환도 없습니다.차주가 알아서 제때 받아 야 합니다. 그러므로, 잘 염두에 두고 기억 하여 야 합니다.

9. 정부 지정 기술 검사소
기술 검사는 공인된 검사소 어느 곳에서나 받 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곳에 갈 수 있을 지도 모른다고 혹시 겁이 나는지요?
정부 당국에서 중앙 기술 검사소(OTC=Un organism technique central)를 지정하엿습니다.
이 기관 공식 사이트에 보면, “ 어디서 기술 받 아 야 하는지?(Où passer son contrôle technique?’란을 클릭하면, 공인 정비소와 기술 검사소 리스트가 뜹니다.

UTAC-OTC
전화: 01 69 80 170 00
www.utac-otc.com

( 자료: 스톱 아나르끄2011년 10월 80호 벤자민 아브린)
paniervert@hanamil.net

알림 이 글의 저작권은 프랑스, 로베흐 라퐁-라퐁 프레스 출판사에 있습니다. Robert Lafont-Lafont presse 출판사에서 발간하는 격월간지 “Stop Anarques” 잡지 기사 한국어 번역 허가로 게재(揭載)합니다. 자세한 것은 http://www.lafontpresse.fr 문의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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