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알기( 연금·상속·사회 보장)

은퇴 싯점에 재산 재 조정 하는 법(法) ?

갑조(甲朝) 2012. 5. 11. 20:31

은퇴 싯점에 재산 재 조정 하는 법(法) ?

은퇴 싯점에 재산 재 조정 하는 법(法) ?

은퇴을 하면 새로운 인생을 살게됩니다. ! 그렇다면, 조목 조목 따져 보고 장래 계획을 세워 야 합니다.

은퇴를 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사회적 활동을 끝나 는 싯점으로, 개인적 측면에서, 자산 측면에서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됩니다. 일단 은퇴를 하게되면, 당신의 소득이 현저히 줄어 듭니다.( 하단 참조). 그리고 또, 당신이 지출도 비례하여 줄어 든다고 생각 하면 안됩니다.세금도 구조적으로 소득에 비하여 줄어듭니다 ; 그리고 또, 여행비, 의류 비용, 외식 비를 현저히 줄 야 하는 지 ? 은퇴를 하면, 여행 또는 여가를 즐 길 수 있 습니다.
은퇴를 하면 기타 경비가 늘어 납니다 : 집에 오래 동안 기거하므로, 난방비와 전기세가 늘고, 상대적으로 의료비가 증가합니다.( 보충 의료 보험에 들었다하더라도, 이제 부터는 본인 부담입니다).

당신의 저축 여력은 줄어 들거나, 아예 할 수 없게됩니다. 생활비를 충당 하기 위하여, 자산을 정리하여, 조금식 투자하게됩니다. (생명 보험, 유가 증권에 투자).
이러한 관점에서, 이제부터 단기적으로, 장기적인 전망에서 그리 기분 좋은 일은 아니지만, 자신이 보유한 여러 자산에 대하여, 한번 쯤 걱정 해 볼 필요가 있 습니다…. »
현업을 마친 신규 퇴직자는, 특별히 임대 소득 또는 유가 증권 관리가 더욱 더 어려워지는 기간에 큰 지출을 해야 만 하는 연령입니다. »라고 ( Aviva 프랑스, 재산 관리 局 소속인) 다니엘 엘뤼오氏는 예고합니다.또 한편 사설 은행 BNP Paribas 재산 관리 엔지니어인 크리스틴 발랑스-수르뒤이 氏는 본인 사망 하였을때, 배우자의 상황에 대하여 대비 해 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 » 당신이 결혼 하엿다면, 조정 연금을 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조심 할 것은: 당신이 이전에 결혼 하였다면, 재혼 하지 않은 전(前) 배우자와 연금을 나누어 타게됩니다. !!


1. 생명 보험(L’Assurance-vie)
대부분의 프랑스 사람들은 한 종류 또는 여러 종류의 생명 보험 또는 자본 적립 부 보험을 부유하고 있습니다.수입을 보완하여, 정기 재 매입 도는 정확한 재 매입을 시행하고 있 습니다. » 폭 넓게 또는 완전 비 과세(개설 후 계약 보유 기간에 따라, 편집자 주),보험 상품 재 매입 부분만 과세됩니다. » 라고 다니엘 드릐오氏의 설명 입니다. 예을 들면, 재 매입 싯점의 계약 금액이 100.000유료이고, 그중 80.000 유료는 뷸입 금이라면, 재 매입 상품은,20.000유료을 기준으로 할때, 20% 입니다.따라서 인출 금액의 20% 만 과세 대상입니다. 그리고 년간 공제액으로 완전 세그금을 피 할 수 있게됩니다.
사실, « 생명 보험 계약이 8년전에 개설되었다면, 년간 재 매입 상품 일체의 지분은 독신자는 4.600유료까지 비과세이며, 부부의 경우는 9.200유료까지 비 과세 됩니다 » 라는 보험 회사의 설명입니다. 이는 비 과세로. 년중 수천 유료를 인출이 허용 됩니다. »다 지원 보험 계약일때, 장기적인 소득원이 될 수 있도록 관리 해 야 합니다. 예을 들면, 유료화 자금을 재 매입 하면서, ( 주식 투자와 같은) 보다 더 다이나믹한 자금을 그대로 둠으로 써, 충분한 수익이 창출 되었을때에 한하여 인출을 시도 합니다. 정기적으로 잉여 자금 자동 이식 매매(arbitrage périodiques automatiques)를 통하여 유료 화 자금으로 이전 함으로 인하여, 동 자금 운영의 잉여 가액 자금을 안전을 보장 할 수 있습니다.



2. 유가 증권(les valeurs mobiliers)
주식형 저축 계획 계좌(PEA= un plan d’épargne en actions)는 8년 전 부터 개설되어 있 다면, « 퇴직’ 관점에서 사용 될 수 있 습니다. 이 경우, 계좌를 폐쇄하지 않으면서 일부 자금 인출을 할 수 있 습니다. 특별히 잉여 증권을 매각을 시도 하거나, 유가 증권을 고 배당 증구너으로 전환 시키고, 그런 후 파생 금액을 주식형 저축 계좌(PEA)에서 비과세로 인출합니다.
기업체 저축 계획(PEE=Plan d’Epargne entreprise)으로 급여성 저축 수혜를 받는 사람은 ( 비과세 주식 양도 와 같은) 전략을 보다 구체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업체 주식 계획 주좌의 단점은 : 재정 투자 대상이 제한되어 있 다는 것입니다 :



종업원 주주 신분이 아니라면, 이런 주의 주식을 보유 할 수 없습니다.아울러, 기업체 저축 계좌(PEE) 관리인이 추천한 주식이외 (Sicav *타입 또는 FCP **와같은) 기타 주식을 보유 할 수 없습니다.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고, 기업체 저축 계좌(PEE)에 축척된 원금을 인출하려면, 기업체 저축 계좌의 수익성이 양호하다면 게속 이식이 붙도록 놓아 두었다가,필요에 따라 조금씩 인출하거나, 기업체 저축 계좌(PEE)를 닫고, 다른 저축 성 상품( 생명 보험,주식형 저축 계획 계좌( PEA) )에 재 투자 하는 것입니다. 집단 연금 저축 계획(Perco)도, 원금 인출 대안으로 연금 형식으로 인출하는 방식으로, 원금 인출 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반면에, 모든 비 과세 조치가 이루어 것 외에,보충 소득을 내기 위하여 주식이나 지분을 보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사실,배당 소득은 40% 공제 후,(독신자)는 년간 1525유료 또는 (부부는) 년간 3050유료의 고정 공제을 한 후, 소득세 누진 과표가 적용됩니다. 이제 부터,주식 매매 양도 차액에는 1유료 부터 양도세19%와 사회 보장 분담 원천 징수세 13.5%(2011년 10월1일 이래) 로 총 원천 징수 세액은 32.5% 입니다.
납세 세금 일괄 변제 원천 징수세(soumis au prélèvement forfaitaire libératoire)가 적용되는,( 이자,배당) 투자 소득은 2012년도에는 37.5%가 부과됩니다. !

이러한 세제상 고려 이외에, 보충 소득으로 사용되는 원금은 매년 이자가 붙는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인출하다보면 결국 전액 소진 하게 돤다는 점을 고려 하여 야 합니다.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기 위하여, 원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생명 보험(assurance-vie) 또는 종신 연금형 주식 저축 계획(PEA en rente viager)계좌로 전환 하도록 조언합니다.
당신이 살아 있는 동안에 탈 수 있는 연금을 얻게됩니다.
이 해결책은 인출 한는 것과 같은 보충 인출 성격을 뛰게됩니다.
이는 말하자면, 당신의 사망 후 자식에게 무엇을 양도 할 것인지 선택에 달려 있 습니다.( 종신 연금으로 전환된 원금은 자년에께 양도 되지 않습니다.).



주) *sicav : Société d’Investissement à capital variable( 변동 자본 부 투자 금융회사)
** FCP : Fonds communs de placements( 투자 공동 기금)

PEA : Plan d’épargne en action : 주식형 저축 계획 계좌
3. 주 거주지( résidence principale)

재정 투자 외에, 부동산 재산도 생각 해 야 합니다.
아직 까지 주 거주지가 없다면, 주 거주지를 서둘러 매입 하는 것이 은퇴를 앞둔 사람의 최 우선 투자 입니다 라고, 사립 은행 BNP Paribas 크리스틴 발랑스-수르디氏의 조언입니다.

이는 안전 장치입니다.
« 매달 내는 고정 임대료 대신에 월 융자금 상환금을 납부하면서, 주 거주지로 은퇴시 보충 수익을 챙기고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라고 다니엘 엘로오 氏는 강조합니다.
그 반면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퇴직 할 나이때에, 지나치게 큰 아파트를 매각하고, 시내 중심부에 작은 아파트로 이주 하고, 그 차액을 퇴직 보충 자금으로 보충한다 »고 부동산 관리 기구 회장인 헨리 뷔지-까자오氏의 증언입니다.
주 거주지라면 양도세는 비 과세(비課稅)입니다.

4. 임대 부동산(l’immobilier locatif) :
임대 부동산 경우, 월 임대료가 아주 좋은 보충 수익원이 되지만, 소득세와 사회 보장 원찬 징수세를 부담 해야 합니다.집주인이 부담하는 재산세는 세입자로 부터 관리비 정산시 회수가 되지 않으므로, 총 세금 부담액은 임대료에 약 50%에 이릅니다. »라고 헨리 뷔지-까자오氏는 상기 시킵니다.
완화책으로 « 당신 사는데 필요 하지 않는 임대료의 일부를 보수 도는 개수 공사에 재 투자 하도록 « 헨리 뷔지-까자오氏는 제의합니다. : 단기적으로, 동 경비는 재산 소득에서 공제을 받 을 수 있 습니다. ; 장기적으로, 임대료와 재산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 합니다.

게다가, 임대 부동산 관련 세제 ( 뻬리쏠, 베쑝,로비엥,보를루, 셀리에 등….)규정 혜택을 받게되고, 세제 특혜 을 받는 기간 동안 해당 부동산을 보유하였다면, « « 매각하고, 다른 곳에 재투자 합니다. 예을 들면, 거주지 가까이 단일 임대 주택 또는 부동산 투자 민간 회사(SCPI)의 주식을 매입 하는 것입니다. » 라고 헨리 뷔지-까자오氏는 조언 합니다.
이는 관리 업무를 없애거나 완화 시키는 선택입니다.
주)SCPI :Société civile de placement immobilière(민간 부동산 투자 회사)
5. 원금(capital)을 소득으로 바꾸기 : 재 매임 또는 연금(rente)으로.
1951년 生 뽈은 이제 만 60세입니다.
퇴직이 가까워 졋으므로, 8년전에 가입하여 현재 150.000유료가 적립된 생명 보험을 사용 코 자 생각중입니다.
아비바 프랑스社에서 산출한 자료에 의하면, 원금을 연금으로 전환은 , 월별 지급 과표에 따라 4.81% 금리와.( 주의 : 동 요율은 생존율이 긴 여성의 경우는 줄어 듭니다 !). » 기술 요율 » 2%를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요율은 계약 미래 상품 예측에 상당합니다. ; 요율은 연금 최초 금액에 할증 됩니다.그 대신에, 재 평가액은 삭감됩니다.
따라서 미불 배당금(arrérages)의 일반적으로 보험 회사에서 공제한 경비( 약 3%)를 공제한 뽈의 최초 연금액은 년간 7 192유료 입니다.
세무적으로, 연금의 40%에 대한 금액에 과세됩니다.
비교해 보면, 뽈이,년간 재평가를 하지 않고, 매년 7 192유료를 재 매입한다면,원금은 90년이 지난 2041년에 소진됩니다.
아비바 프랑스에서 계산한 대안은 뽈은 70세까지 매년 7192 유료를 재 매입하고, 만 70세가되는 해에, 잔여 원금 115723유료를 연금으로 전환 하는 것입니다. !
그렇게 되면, 전환 율은 6.46%로 연금은 년간 7 472유료가 됩니다.
이 해결책의 잇점은 : 뽈이 만 70세 이전에 조기 사망한다면, 동 계약의 수혜자는 대부분을 회수 하게됩니다. 만70세에 종신 연금으로 설정되었다면, 종신 연금의 30%에 대한 금액에만 과세됩니다.
6. 은퇴를 하면서, 없어지는 혜택도 비교 해 봐 야 합니다.
은퇴를 하면,소득이 줄어 들뿐 만 아니라,셀러리멘으로서, 마지막 급여와 앞으로 은퇴 연금과 단순 비교를 해서는 안됩니다.
일단 은퇴를 하고 일을하지 않게되면, 13개월째 급여도 받지 못하고, 보너스 수당도 없고, 기타 변동 수당도 없고, 셀러리멘의 저축 ( 회사 이익금 분배(participation),(급여 이외의) 상여 지급(intéressement), 기업체 저축 계좌(PEE)를 보완하는 고용주 지급액(abondement des versements sur un PEE))도 없습니다. 그리고 또한, 회사와 정관에 따라,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충 의료 뮈뛰엘 보험,업무 용 차량 또는 50% 환불 받는 교통 요금, 식권(ticket-restaurant),기업체 위원회 특혜와 같은 부대 혜택을 받 을 수 없습니다.
7. 320.000 유료
2004년 은퇴한 간부 사원의 자산 내역 이중 100.000유료는 현금 자산이며, 195.000 유료는 부동산 자산입니다.2011년도에 만 60세가 되는 남성 평균 수명 88세, 여성 평균 수명 92세를 감안 할때,매달 300유료씩 식대로 사용시 28년간 사용 할 수 있는 원금입니다.

8. 약간의 세무 조정이 필요합니다.
은퇴로 수입이 줄어든다면, 당신이 비 과세 자 이거나,중어든 세금이 과세액 보다 많다면, 투자의 매력과 과세 소득의 감면을 받는 지출 또는 세금 감면은 미미합니다.( 혹시 세금 환급을 모색 하엿다면, 세무 당국에서 차액을 한불 해 주지 않습니다.)
이점에서, 더이상 일을 하지 않는다면, 가정부 고용하였을떼, 세금 감면을 받 을 수 있 으나, 세금 환급은 되지 않습니다. 게다가, ( 채권 이자, 융자금 이자….)일부 투자 소득에 일괄 납부 원천 징수제(le prélèvement forfaitaire libératoire)를 채택하였다면,확실하지 않지만, 2012년도에 공고된 37.5%의 과세율로, - 기타 소득과 합산 과세가 유리한 지 여부를 확인 바랍니다.
끝으로, 퇴직 하는 해에 – 이제부터는 원천 공제금액 없이 과세되는- 퇴직 보상금이 할증되는 경우- 또는 기타 수령액이 있 다면, 향후 4년에 나누어 분할 과세을 받을 수 있 습니다.
(자료 : 엥떼레 프리베 2011년 12월 46쪽,47쪽,48쪽,49쪽)
paniervert@hanamil.net